부스트캠프

부스트 캠프 회고.

o늘do 2020. 8. 25. 22:37

한 달 동안의 부스트 캠프 챌린지 기간이 끝났다.

한 달 동안에 너무나 많은 것을 배우고 앞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알려준 아주 좋은 경험이었다.

 

부스트 캠트에서 진행한 활동

 

1. 챌린지 미션과 학습 정리.

 

매일 12 시부터 오후 7시까지 미션이 진행되었다. 주로 CS와 관련된 내용을 직접 구현하는 미션이 주를

이루었다. 비전공자인 나에게는 조금 생소하고 어려웠었다. 하지만 배경지식을 공부하고 동작원리를 직접 파악하고

이를 직접 구현함으로써 딱딱한 내용들을 쉽게 습득할 수 있었고 머리에도 오래 남는 느낌이었다.

온라인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소통 플랫폼으로 슬랙을 이용했었다. 모르는 내용이나 오류가 생겼을 때 질문들 올리면

다른 캠퍼, 마스터님들의 좋은 답변을 받아 볼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이고 개인 미션이었지만 다른 캠퍼들과 같이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면서 함께 성장한다는 느낌을 받았던 거 같다.  저녁시간에는 그날 학습한 내용에 대한 정리시간이었다. 미션과 관련된 내용이었기 때문에 공부하면서 미션에 대한 의도 파악을 더욱 정확히 하여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직접 구현한 내용에 관한 CS 지식이었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고 정리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던 거 같다.

 

2. 피어 세션

   

전날 작성한 코드에 대하여 요구사항을 만족했는지 다른 캠퍼들의 코드를 채점하고 전날에 학습한 내용에 대하여 자

유롭게 토론하는 시간이었다. 매주마다 팀원이 바뀌었기 때문에 매주 진행 방식이 달랐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진행 방   

식에 있었다. 서로의 코드를 각자 채점하지 않고 줌으로 화면 공유를 하면서 자신의 코드를 설명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나는 이 시간이 정말 마음에 들었다. 나에게 부족한 말랑말랑한 사고들 하는데 도움을 주었기 때문이었다. 항상      내가 미션을 할 때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인데 문제가 생겼을 때는 다른 여러 가지 방식을 시도하지 않고 내 사고방식에      갇혀 문제를 잘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하지만 다른 캠퍼들의 여러 가지 해결방법을 직접 보면서 아 다른 사람은 저렇게도 접근하는구나 저렇게도 풀 수 있구나 나보다 좋은 방법이 많구나!  이런 것들을 많이 느꼈고 다른      날에 챌린지 미션에 피어 세션 때 알게 된 내용과 여러 가지 접근방식을 적용해보면 조금 더 유연한 말랑말랑한 사고들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던 거 같다.  

 

 

3. 릴레이 프로젝트

   

릴레이 프로젝트는 시작하기 부스트 캠프를 시작하기 전까지는 내용을 알려 주지 않아 나 역시 내용에 대해서는 비밀..ㅎ

매주 금요일에는 릴레이 프로젝트 시간이었다. 하는 날마다 진행방식이 달랐는데 우리 팀은 보통 라이브 셰어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하나의 VsCode 공간에서 작업했다. 모두 다 한 곳에 코드를 작성할 수 없었기 때문에 한 명이 작성을 하고 다른 사람은 피드백과 작성 방향을 알려주면서 코딩을 진행했다. 자연스럽게 페어 프로그래밍 형식이 되었던 거 같다. 여러 사람의 의견을 모아서 작성을 하고 즉각적으로 피드백에 오고 갔기 때문에 수정하는데 드는 시간이 적었고 한 번에 원했던 결과물이 나와서 편했던 거 같다. 역시 집단지성...! 특히 나는 리 엑트 부분에 주로 기여했는데 구현해야 하는 부분을 다 같이 고민하고 코딩을 시작했기 때문에 다른 캠퍼들의 여러 가지 접근 방식을 보면서 대단하다고 느꼈고 다음에 내 프로젝트에 적용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4. 마치면서.....

 

사실 회고를 디테일하게 자세하게! 쓰고 싶었지만 부스트 캠프 자체에서 회고를 포함한 후기? 설문지 작성이 엄청 길고  많은 것을 물어봤기 때문에 힘이 다 빠져 블로그에는 짧게 회고를 작성해 보았다. 여러 가지 면에서 정말 정말 감사한 경    험이였고 한 달 동안 아침부터 매일 밤늦은 날에는 새벽까지 부캠 챌린지에 몰두한 나에게 정말 칭찬을 하고 싶다...!

아직 멤버십을 갈 수 있는지 결과는 안 나왔지만... 설레는 마음은 살짝 숨겨두고.. 안 숨겨지지만.. 다시 일상으로 돌아와 알고리즘 풀이 포스팅도 하고 부캠에서 학습한 내용에 대한 포스팅도 진행해야겠다.~!  

 

  

 

 

 

 

 

'부스트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ngoose 에 TypeScript 적용하기  (0) 2020.11.27
TCP/IP, 3-way HandShaking, DNS  (0) 2020.09.05
Day4(해쉬와 단위테스트)  (0) 2020.08.29
링크드 리스트  (0) 2020.08.27
git  (0) 2020.08.26